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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이버심리학
  • 수강료

    150,000원

    82,500(45% 할인)

  • 수강신청기간

    • 2022-05-01 ~ 2022-12-13
  • 학습기간

    • 2022-12-14 ~ 2023-03-28
  • 학점

    • 3학점
  • 관련전공

    • 학사 : 교양, 심리학
    • 전문학사 : 교양

과목소개

학습목표

1. 인간이 기술, 특히 컴퓨터 또는 개인 간의 중재된 상호 작용을 포함하는 기술의 영향을 받는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.
2. 직접 발생하는 상호 작용과는 다른 온라인 상호 작용의 분야와 현상을 정의할 수 있다.
3. 사람은 온라인에서 실제 생활과 다르게 행동하거나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.
4. 인간의 행동에 대해 온라인상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살펴보고 그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.
5. 왜 사람이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는지 이해함으로써 온라인상에서 벌어지는 위험한 정신과정을 극복하도록 도울 수 있다.
6. 사이버 심리학의 관점에서 비디오 게임, 자동화된 장치 또는 타자기와의 개별 상호 작용을 연구할 수 있다.
7. 심리적인 문제에 대해 온라인 치료법으로, 온라인 매체를 통한 치료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.
8. 과거에는 게임이 우리의 일상과 분리돼 있었지만, 현재는 메타버스를 통해 일상과 연결돼 있다. 메타버스는 흥미를 유발하고, 경쟁 관계를 만들고, 성취에 보상하는 게임 특유의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모든 장면에 적용할 수 있다.

평가기준

평가기준
출석률중간고사기말고사퀴즈토론과제수업참여도
20% 25% 25% 5% 5% 15% 5%

수료기준

- 출석 : 80% 이상
- 총점 : 60점 이상
※ 위 두 가지 조건을 다 만족해야만 학점이수가 됩니다.

교수소개

수업계획서

수업목표

  • 1. 인간이 기술, 특히 컴퓨터 또는 개인 간의 중재된 상호 작용을 포함하는 기술의 영향을 받는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.
  • 2. 직접 발생하는 상호 작용과는 다른 온라인 상호 작용의 분야와 현상을 정의할 수 있다.
  • 3. 사람은 온라인에서 실제 생활과 다르게 행동하거나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.
  • 4. 인간의 행동에 대해 온라인상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살펴보고 그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.
  • 5. 왜 사람이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는지 이해함으로써 온라인상에서 벌어지는 위험한 정신과정을 극복하도록 도울 수 있다.
  • 6. 사이버 심리학의 관점에서 비디오 게임, 자동화된 장치 또는 타자기와의 개별 상호 작용을 연구할 수 있다.
  • 7. 심리적인 문제에 대해 온라인 치료법으로, 온라인 매체를 통한 치료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.
  • 8. 과거에는 게임이 우리의 일상과 분리돼 있었지만, 현재는 메타버스를 통해 일상과 연결돼 있다. 메타버스는 흥미를 유발하고, 경쟁 관계를 만들고, 성취에 보상하는 게임 특유의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모든 장면에 적용할 수 있다.

성적분포

주교재

[주교재] 1. 이영호 역(2019), 사이버심리학, 학지사 [부교재 및 기타 참고문헌] 1. 김지호외 역(2017), 사이버범죄심리학, 학지사 2. 김은하외(2017), 오늘도 홀로 고민하는 너에게, 학지사 3. 정여주(2021), 청소년 사이버폭력 문제와 상담, 학지사

부교재

  • [참고사이트]
  • 사이버범죄 예방교육 www.cyberbureau.police.go.kr

주차별 강의 내용

주차별 강의 내용
주차
차시 월/일 차시별 강의내용 수업방법 학습자료 강의시간
1
1 2022-12-14 1-1. 오리엔테이션 및 사이버심리학의 필요성과 목적
1. 학습목표
1) 사이버심리학 과목 전반에 대한 학습계획을 세울 수 있다.
2) 사이버심리학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.
3) 온라인상에서 인간 행동의 목적과 실제생활에서 행동의 목적을 구분하고
연구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사이버심리학 과목 소개
2) 사이버심리학의 필요성
3) 사이버심리학의 연구 분야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교수님 인터뷰
60분 26초
2 2022-12-14 1-2. 온라인에서 인간 상호작용
1. 학습목표
1) 온라인 미디어를 설명할 수 있다.
2) 의사소통과 연관된 다른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.
3) 의사소통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온라인에서 의사소통 도구
2) 언어와 온라인 의사소통
3) 의사소통이론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OX퀴즈
제목 : 온라인에서 의사소통 도구로 활용되는 것에는 이메일, 페이스북 메신저, 인스타그램, 트위터, 블로그 등이 있다.

정답 : O

해설 : 온라인에서 의사소통 도구로 활용되는 것에는 이메일, 페이스북 메신저, 인스타그램, 트위터, 블로그 등이 있다.

4) 심화학습
읽기자료
도서 소개: ‘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은유들’
46분 24초
2
1 2022-12-21 2-1. 사이버 공간에서 자기와 정체성
1. 학습목표
1) 컴퓨터가 의사소통의 장이라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.
2) 의사소통이론을 온라인에 적용할 수 있다.
3) 온라인 행동가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컴퓨터 중개 의사소통
2) 컴퓨터 이전 의사소통이론
3) 온라인 행동가설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OX퀴즈
문제 : 수레바퀴형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는 집단을 이끌어갈 리더의 등장을 촉진한다.

정답 : O

해설 : 수레바퀴형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는 집단을 이끌어갈 리더의 등장을 촉진한다.
44분 52초
2 2022-12-21 2-2. 인터넷의 두 얼굴
1. 학습목표
1) 온라인 환경의 부정적인 측면을 설명할 수 있다.
2) 온라인 편견을 줄이는 방법을 고안할 수 있다.
3) 온라인 행동을 오프라인 행동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온라인 편견과 고정관념
2) 사이버 괴롭힘과 사이버 스토킹
3) 온라인 관계 유지하기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OX퀴즈
문제 : 온라인에서 익명성은 장점이 없다.

정답 : X

해설 : 익명성은 사생활을 가질 수 있으며 자율성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.


4) 심화학습
읽기자료
논문 소개: ‘온라인 대인관계의 정서적 애착(emotional attachment) 형성에 관한 연구’
64분 06초
3
1 2022-12-28 3-1. 주의와 각성
1. 학습목표
1) 정보처리에 주의와 각성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.
2) 다중과제처리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.
3) 다중과제의 경중에 따라 그 처리방식이 달라짐을 수용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주의
2) 각성
3) 다중과제처리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OX퀴즈
문제 : 음악을 들으며 공부하면 방해가 된다.

정답 : X

해설 : 각성의 주의집중에 해당한다.
79분 16초
2 2022-12-28 3-2. 주의력 분산
1. 학습목표
1) 주의가 분산되는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.
2) 자기조절능력과 주의를 연합하여 설명할 수 있다.
3) 집중력을 증진시키는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주의력 분산
2) 자기조절능력
3) 주의집중전략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OX퀴즈
문제 :온라인에서 익명성은 장점이 없다.

정답 : X

해설 : 익명성은 사생활을 가질 수 있으며 자율성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.

4) 심화학습
영상자료
‘만족지연능력’
36분 24초
4
1 2023-01-04 4-1. 온라인에서의 집단역동
1. 학습목표
1) 사람들이 온라인 집단에 소속되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.
2) 온라인 집단 구성원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이유를 제시할 수 있다.
3) 온라인 집단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온라인 집단
2) 집단 구성원에게 의존하기
3) 온라인 집단의 결속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OX퀴즈

문제 : 가상공동체는 가상이어서 특별한 유대가 필요하지는 않다.

정답 : ×

해설 : 가상 공동체가 물리적 공간을 같이 공유할 수는 없어도 가상공간 속에서 규칙적으로 소통할 수 있든 공론(public opinion)의 장이 필요하다.

4) 과제주제 공지
인간과 사이버심리학의 활용과 전망에 대해 예시를 들고 실생활과 연결 지어 설명하시오.
69분 36초
2 2023-01-04 4-2. 사이버 공간에서의 설득과 순응
1. 학습목표
1) 사이버 공간에서 순응과 동조를 설명할 수 있다.
2) 사이버 공간에서 사회적 영향의 방향성을 예측할 수 있다.
3) 설득모형 중 하나인 캡톨로지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사이버 순응
2) 사이버 동조
3) 캡톨로지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OX퀴즈

문제 : 캡톨로지는 CMC이다.

정답 : X

해설 : 설득적 기술로서의 컴퓨터이다.

4) 심화학습
읽기자료
논문 소개: 노찬숙, 정철호(2010), 온라인 게임에서 사회적 영향이 이용자의 수용행동에 미치는 영향
52분 18초
5
1 2023-01-11 5-1. 온라인에서의 사생활과 신뢰
1. 학습목표
1) 온라인에서 정보공유에 필요한 요소와 영향력을 설명할 수 있다.
2) 온라인에서 사생활 관리를 위해 자신의 정보공개의 원칙을 세울 수 있다.
3) 온라인에서 자신의 정보관리의 효과성을 위한 전략으로 정보지우기를 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온라인에서 정보 공유하기
2) 온라인에서 자신의 정보 지우기
3) 정보 공유와 지우기에 대한 결정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OX퀴즈

문제 : 온라인 정보는 내가 원하면 언제든지 삭제가 가능하다.

정답 : X

해설 : 온라인 형식에 맞춰서 써놓은 우리의 정보는 단순히 정보를 삭제하는 것 이상의 복잡한 과정과 더불어 인터넷 쿠키의 주소까지 남아서 완전히 삭제 한다는 것이 쉽지가 않다.

4) 토론주제 공지
실제로 발생한 사이버범죄의 예를 들고 자신의 생각과 예방책을 제시하시오.
74분 42초
2 2023-01-11 5-2. 사이버 범죄Ⅰ
1. 학습목표
1) 컴퓨터 기술에 기반한 모든 범법행위가 사이버 범죄임을 설명할 수 있다.
2) 인터넷이 가능하게 만든 사이버 범죄를 범죄심리학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.
3) 범죄심리학의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사이버범죄
2) 범죄심리학의 구성요소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OX퀴즈

문제 : 사이버범죄는 컴퓨터 범죄만 해당한다.

정답 : X

해설 : 컴퓨터를 이용하거나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수행된 모든 범죄 활동을 말한다.


4) 심화학습
읽기자료
논문 소개: ① ‘사이버 범죄 수사를 위한 차세대 Malware 정보수집 아키텍처’. ② ‘범죄자 프로파일링 관련 신문기사 내용분석’
41분 13초
6
1 2023-01-18 6-1. 사이버 범죄Ⅱ
1. 학습목표
1) 범죄 발생의 원인과 이유를 사이버심리학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.
2) 사이버 범죄를 설명하는 범죄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.
3) 범죄이론에 기반하여 사이버 범죄 예방 전략을 세울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범죄발생 이론
2) 범죄 설명이론
3) 사이버 범죄 예방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OX 퀴즈
문제 :사이버 범죄가 일반범죄보다 해결하기 쉽다.

정답 : X

해설 : 사이버 범죄를 예방하기 위하여 각 국가에서는 다양한 시도를 하였지만, 사이버 범죄의 진화속도가 워낙 빠르기 때문에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.

4) 수시평가 실시
① 퀴즈 5문항 : 3배수 문제은행에서 무작위 추출
92분 08초
2 2023-01-18 6-2. 이상 사이버심리학Ι
1. 학습목표
1) 이상심리학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.
2) DSM-5에서 이상심리학을 보는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.
3) 인터넷 기반 장애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설명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이상심리학
2) 이상 사이버심리학
3) 인터넷에 기반한 정신장애 범위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OX퀴즈
문제: DSM-5에 인터넷 중독이 포함된다.

정답 : X

해설 : 인터넷 게임은 도박과 유사하게 뇌의 보상체계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행위중독으로 간주하였으나 실제 장애군으로 포함시키지는 않았다.

4) 심화학습
읽기자료
논문 소개: ‘게임 이용 동기가 온라인게임 과몰입 행동에 미치는 영향: 게임애착과 정서대처양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’
42분 12초
7
1 2023-01-25 7-1. 이상 사이버심리학Ⅱ
1. 학습목표
1) 온라인 폭행과 비행이 생겨날 수 있는 원리를 서술할 수 있다.
2) 온라인 성폭행의 종류와 그 기저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온라인 폭행
2) 온라인 성폭행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OX퀴즈
문제 : 사이버비행은 현실공간에서 벌어지는 비행에 비해 익명성이 높아 가해자 찾기와 증거 확보가 용이하지 않다.

정답 : O

해설 : 사이버비행은 현실공간에서 벌어지는 비행에 비해 익명성이 높아 가해자 찾기와 증거 확보가 용이하지 않아 1980년대 초 ‘숨은 비행’(hidden delinquency)이라는 용어로 불리우기도 하였다.
59분 52초
2 2023-01-25 7-2. 사이버 중독 치료와 예방
1. 학습목표
1) DSM-5에 입각한 병적 인터넷 사용을 설명할 수 있다.
2) 사이버 중독의 가능성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.
3) 사이버 중독의 치료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병적 인터넷 사용
2) 사이버 중독의 가능성
3) 사이버 중독의 치료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OX퀴즈
문제 : ICD-11에 게임중독이 포함되지 않는다.

정답 : X

해설 :  WHO는 2019년 72차 WHO 총회에서 게임 이용장애에 ‘6C51’이라는 질병코드를 부여하고 국제 질병 표준분류 기준안(ICD-11)을 통과시켜 게임중독에 질병코드를 부여, WHO는 게임중독을 게임 이용장애(Game Disorder)로 규정하고 있다.

4) 심화학습
읽기자료
도서 소개: 인터넷 중독 : 평가와 치료를 위한 지침서
35분 13초
8
1 2023-02-01 사이버심리학 중간고사
중간고사
원격 1) 27문제 출제
[객관식 22문제]
[주관식 5문제]

2) 문제 출제 범위 ㆍ1~7주차

3) 시험시간
① 60분 부여
(장애인의 경우 증빙서류
확인 후 90분 부여)
9
1 2023-02-08 9-1. 운동과 건강 사이버심리학
1. 학습목표
1) 인간-기술 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운동과 건강을 설명할 수 있다.
2) 사이버 상에서 운동 분야의 활용을 설명할 수 있다.
3)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건강한 행동을 촉진하는 전략을 구안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운동 사이버심리학
2) 건강 사이버심리학
3) 사이버 상의 운동/건강 촉진전략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원고 작성 준비 중
82분 06초
2 2023-02-08 9-2. 온라인 직장
1. 학습목표
1) 온라인 작업환경을 설명할 수 있다.
2) 가상환경을 조직할 수 있다.
3) 미래의 일을 위한 도전을 설명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경계가 없는 조직
2) 가상환경
3) 미래 살펴보기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원고 작성 준비 중
61분 25초
10
1 2023-02-15 10-1. 교육공간으로서의 인터넷
1. 학습목표
1) 인터넷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력을 설명할 수 있다.
2) 인터넷을 이용한 학습의 양상을 제시할 수 있다.
3) 과학기술을 활용한 학습을 분류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인터넷과 학습에 대한 영향력
2) 인터넷을 이용한 학습
3) 학습과 인터넷 파헤치기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원고 작성 준비 중
75분 31초
2 2023-02-15 10-2. 소비자 사이버심리학과 온라인 쇼핑
1. 학습목표
1) 소비자 행동과 온라인 쇼핑을 관계 지을 수 있다.
2) 소비자-브랜드 관계와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소셜미디어의 효과를 설명할 수
있다.
3) 온라인 판매를 위한 설득과 바이러스성 내용의 동기를 예측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온라인 쇼핑의 증가
2) 온라인 쇼핑 수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
3) 소비자-브랜드 관계
4) 설득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원고 작성 준비 중
47분 30초
11
1 2023-02-22 11-1. 어린 아이들과 인터넷
1. 학습목표
1) 발달심리학에 근거한 어린 아이들의 인터넷 발달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.
2) 발달변화와 게임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.
3)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온라인 괴롭힘을 설명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발달과정에서 과학기술의 긍정적인 역할
2) 발달과정과 게임
3) 발달과정과 온라인 괴롭힘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원고 작성 준비 중
61분 52초
2 2023-02-22 11-2. 인간-컴퓨터 상호작용
1. 학습목표
1) 인간-컴퓨터 상호작용에서 컴퓨터 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다.
2) 인간-컴퓨터 상호작용 경험을 디자인할 수 있다.
3) 사이버심리학과 인간-컴퓨터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인간-컴퓨터 상호작용의 역사
2) 사용자 환경 만들기
3) 사이버심리학과 인간-컴퓨터 상호작용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원고 작성 준비 중
44분 17초
12
1 2023-03-01 12-1. 비디오게임
1. 학습목표
1) 비디오게임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발달되어 왔는지 설명할 수 있다.
2) 사람들은 왜 비디오게임을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.
3) 비디오게임의 긍정적, 부정적 측면을 제시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비디오게임
2) 비디오게임의 심리학
3) 비디오게임의 긍정적, 부정적 측면과 결론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원고 작성 준비 중
49분 08초
2 2023-03-01 12-2. 기능성게임
1. 학습목표
1) 기능성게임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발달되어 왔는지 설명할 수 있다.
2) 기능성게임의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.
3) 기능성게임의 활용분야를 예측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기능성게임
2) 기능성게임의 심리학
3) 기능성게임의 전망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원고 작성 준비 중
29분 46초
13
1 2023-03-08 13-1. 게이미피케이션
1. 학습목표
1) 게이미피케이션이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.
2) 게이미피케이션을 온라인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그 전략을 제시할 수
있다.
3) 효과적인 게이미피케이션을 위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게이미피케이션
2) 게이미피케이션 전략
3) 게이미피케이션과 스토리텔링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원고 작성 준비 중
19분 51초
2 2023-03-08 13-2. 메타버스
1. 학습목표
1)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.
2) 메타버스의 부상에 따른 현실과 가상세계를 설명할 수 있다.
3) 메타버스 관련 용어를 설명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메타버스
2) 증강현실: AR
3) 가상현실: VR
4) 혼합현실: MR
5) 확장현실: XR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원고 작성 준비 중
55분 50초
14
1 2023-03-15 14-1. 가상현실의 심리적 적용
1. 학습목표
1) 가상현실에 활용되는 장비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.
2) 현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.
3) 치료적/진단적 도구로 활용되는 가상현실의 심리적 적용을 활용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가상현실 장비
2) 현존
3) 치료적 도구로서의 가상현실
4) 진단적 도구로서의 가상현실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원고 작성 준비 중
57분 47초
2 2023-03-15 14-2. 인공지능의 심리학
1. 학습목표
1) 인공지능과 빅데이터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.
2)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활용을 전망할 수 있다.
3) 인공지능의 적용이 가능한 분야를 예측할 수 있다.

2. 세부내용
1)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정의와 평가
2) 소셜 로봇학
3)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적용
원격 1) 동영상 강의 : 교수자 얼굴
위주 촬영, 디지털 판서,
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2) 학습자료
① PPT 슬라이드와 오디오

3) 사전학습
원고 작성 준비 중
38분 45초
15
1 2023-03-22 사이버심리학 기말고사
기말고사
원격 1) 27문제 출제
[객관식 22문제]
[주관식 5문제]

2) 문제 출제 범위
ㆍ9~14주차

3) 시험시간
① 60분 부여
(장애인의 경우 증빙서류
확인 후 90분 부여)

과목후기

번호 제목 별점 작성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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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4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cyj305**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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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2 힘든부분도 많이 있었지만 담당선생님을 비롯 열정적인 교수님들의 ... outea31**
101 강의감사하며 고생 많으셨읍니다. g404g4**
100 사이버 실리학을 공부할수 있어서 보람있는 시간이었습니다. ctj08**
99 강의 감사합니다. 좋은 정보, 좋은 시간이였습니다. ksms04**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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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6 어렵게 느꼈던 과목임에도 잘 마무리 할 수 있어서 좋다. smileg**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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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3 사이버심리학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. d069275246**
42 진도따라가기 힘든 과목이었습니다. cmsm**
41 수고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sooa02**
40 많이 배울수있는 수업이었다 924h**
39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. wildsea20**
38 강의하신다고 고생하셨고 감사합니다 witch2**
37 교수님의 위트있고 와닿는 설명, 수업하는 듣는 동안 정말 재미있... rkdaudwl54**
36 지루하지 않았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korea20**
35 현대의 세대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이었습니다 ljs1**
34 강의를 너무 맛깔나게 잘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akak**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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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 교수님의 강의 모습도 멎지셨고, 수업을 들을때 지루하지도 않았으... sk01117**
31 수강한 과목에 대해 만족합니다 wjdsod**
30 만족합니다.만족합니다. naedulgi**
29 좋은 강의 잘 들었고 앞으로의 길잡이에 유용할 것으로 봅니다. komavhmc5**
28 강의 방법이나 내용이 전체적으로 유용했다. uhy880**
27 감사합니다. 수고하세요 wisdom0**
26 한학기동안 수고하셧습니다 sug73**
25 과학기술의 발달로 이를 이용하여 인간행동과 심리적 상태가 어떻게... mihaw57**
24 현 시대에 맞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. kil3**
23 감사합니다.배운범위에서 시험문제가 나오면 감사합니다. kti19**
22 교수님 수고 하셨습니다 fmeunice2**
21 강의 감사히잘들었습니다 history95**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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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 현실세계를 살아가면서 사이버를 모르고 서는 살아갈 수 없기에 유... jungsuk60**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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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 열정적인 강의 감사했습니다 joyouska**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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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 요즘은 사이버세상에서 이뤄지는 일들이 너무 많기에 강의 또한 너... pkj11**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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