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멀티미디어개론
  • 수강료

    150,000원

  • 수강신청기간

    • 2024-03-20 ~ 2025-05-20
  • 학습기간

    • 2025-05-21 ~ 2025-09-02
  • 학점

    • 3학점
  • 관련전공

    • 학사 : 교양, e-비즈니스학 전공, 매체공학 전공, 멀티미디어학 전공, 영화학 전공, 전자공학 전공, 정보통신공학 전공, 컴퓨터공학 전공
    • 전문학사 : 교양, 멀티미디어 전공, 방송영상 전공, 사진 전공, 전자상거래 전공, 정보처리 전공, 컴퓨터네트워크 전공

학습과정명
멀티미디어개론
교강사명
장우순
수강료
150,000원
학점 / 정원
3학점 / 40명
수업방식
원격수업 
수강대상자
 
학습기간
2025-05-21 ~ 2025-09-02 

수업개요

멀티미디어의 편집, 저장, 전송기술에 대해 학습한다. 각 미디어의 기본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미디어들을 통합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학습한다. AR, VR, 메타버스 등 멀티미디어 응용기술에 대해서 다룬다.

교과목 학습목표

4차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른 IT기술의 변화와 발전에 맞는 멀티미디어 활용(즉, 미디어 프로세서, 메모리 장치, 디지털 카메라 및 비디오 장치, 인터넷, 미디어 표준화 등)으로 미디어 정보의 생성, 이용, 공유 및 전달이 용이하게 되었으며 확산 추세에 있다. 이와 같은 발전 방향에 맞추어 멀티미디어 학습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. 따라서 IT기술이 융합적으로 활용되는 시대가 되었다.
멀티미디어 인터넷, 모바일 및 사이버 환경에서 주어진 목적과 의도를 성취하기 위해서 다른 IT기술 및 다른 분야의 기술과 창의적으로 또는 융합적으로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.

1. 멀티미디어의 특성과 효과에 대해 학습하고, 정보화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.
2. 멀티미디어 정보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구성 및 하드웨어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3. 텍스트를 기본으로 하여, 이미지 및 그래픽 편집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4. 컴퓨터에서의 사운드 처리 방법에 따른 디지털 오디오와 미디(MIDI)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5. 전통방식(아날로그)과 컴퓨터방식(디지털) 애니메이션의 차이점에 대하여 비교할 수 있다.
6. 디지털 영상처리 및 비디오 압축과 복원 방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7. 인터넷 환경에서 멀티미디어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하여 정리할 수 있다.
8. 미래에 멀티미디어 기술이 우리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키고, 어떤 영역에서 활용이 확산될 것인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
교재 및 참고문헌

[주교재]
1. 최윤철, 임순범(2016), IT융합 시대의 멀티미디어 배움터 2.0(개정판), 생능출판
  • [부교재]
  • 1. 김용태, 박길철(2021), 초융합 시대의 멀티미디어와 콘텐츠 : 멀티미디어 기본 이론부터 최신 기술 동향까지, 한빛아카데미

학습목차

주차별 강의 내용
주별 차시 차시별 강의 내용 학습자료

(과제 개요 및 제출기간 포함)

1
1 강의명 1-1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(Ⅰ)
강의 목표 ※ 과목 소개: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,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등 설명

1) 강의목표
- 멀티미디어개론 과목 전반에 대한 학습계획을 세울 수 있다.
- 멀티미디어의 특성과 효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멀티미디어개론 과목 소개
-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
(1) 미디어와 멀티미디어의 기본 개념
(2) 멀티미디어의 특성
(3) 멀티미디어의 효과
(4) 멀티미디어의 활용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의견나누기
4) 키워드
- 멀티미디어
- 디지털 정보
- 미디어
5) 퀴즈
6) 학습정리
2 강의명 1-2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(Ⅱ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멀티미디어 활용이 급성장하게 된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.
-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, 정보화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
-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OX퀴즈
4) 키워드
- 멀티미디어 기술
- HCI
5) 퀴즈
6) 학습정리
2
1 강의명 2-1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환경(Ⅰ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멀티미디어 정보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구성 및 하드웨어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멀티미디어 시스템
-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OX퀴즈
4) 키워드
- 멀티미디어 플랫폼
- 워크스테이션
- HMD
5) 퀴즈
6) 학습정리
2 강의명 2-2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환경(Ⅱ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멀티미디어 구현을 위한 소프트웨어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-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표준과 멀티미디어의 활용분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- 멀티미디어 플레이를 위한 미디어플레이어와 플러그인의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소프트웨어 환경
- 멀티미디어 표준
- 미디어 플레이어와 플러그인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핵심문장
4) 키워드
- 콘텐츠
- 멀티태스킹
- 표준화
5) 퀴즈
6) 학습정리
3
1 강의명 3-1 이미지와 그래픽 기술(Ⅰ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디지털 이미지와 그래픽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, 이러한 미디어를 생성하고 출력하는 장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- 이미지의 압축기법과 필터링에 대한 기능을 정리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이미지와 그래픽의 기본 개념
- 입출력 장치
- 이미지의 처리와 압축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핵심문장
4) 키워드
- 이미지
- 그래픽
- 처리
5) 퀴즈
6) 학습정리
2 강의명 3-2 이미지와 그래픽 기술(Ⅱ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2차원 및 3차원 그래픽의 원리를 비교할 수 있다.
- 이미지 및 그래픽 편집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2D/3D 그래픽스
- 이미지와 그래픽스의 파일 포맷
- 이미지와 그래픽스 편집 소프트웨어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OX퀴즈
4) 키워드
- 파일포맷
- 3D
- 편집 소프트웨어
5) 퀴즈
6) 학습정리
4
1 강의명 4-1 사운드 처리기술(Ⅰ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사운드의 종류와 기본 개념 및 그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- 사운드의 저장 방법(기법)과 고품질 사운드의 조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사운드의 개요
- 사운드의 기본 개념
- 사운드의 저장과 고품질화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핵심문장
4) 키워드
- 디지털오디오
- 사운드의 고품질화
5) 퀴즈
6) 학습정리

[과제주제 공지]
멀티미디어가 정보화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. (작성 방법 : 기승전결(또는 서론-본론-결론-자신의 생각 등으로 정리해 주세요.)
※ 위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,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4주차에 [과제]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2 강의명 4-2 사운드 처리기술(Ⅱ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컴퓨터에서의 사운드 처리 방법에 따른 디지털 오디오와 미디(MIDI)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- 입체음향(3D Sound)의 전달 방법 및 그 효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디지털 오디오 시스템
- 미디(MIDI)
- 입체음향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핵심문장
4) 키워드
- 입체음향
- 미디(MIDI)
5) 퀴즈
6) 학습정리
5
1 강의명 5-1 애니메이션(Ⅰ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다양한 기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- 전통방식(아날로그)과 컴퓨터방식(디지털) 애니메이션의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애니메이션의 개요
- 전통적인 애니메이션
- 컴퓨터 애니메이션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OX퀴즈
4) 키워드
- 컴퓨터 애니메이션
- 키프레임 트위닝
5) 퀴즈
6) 학습정리

[토론주제 공지]
2 강의명 5-2 애니메이션(Ⅱ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영화, 광고, 게임 및 사이버 캐릭터 분야에서의 애니메이션 활용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- 애니메이션 저작도구 및 그 효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애니메이션 활용
- 애니메이션 저작도구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영상자료
4) 키워드
- Animo
- TOONZ
5) 퀴즈
6) 학습정리
6
1 강의명 6-1 비디오 처리기술(Ⅰ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비디오의 원리와 개념, 비디오 처리장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- 디지털 영상처리 및 비디오 압축과 복원 방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비디오의 개념
- 비디오 처리 하드웨어
- 디지털 영상처리
- 비디오의 압축과 복원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핵심문장
4) 키워드
- 비디오 처리 H/W
- 디지털 영상처리
- 파일포맷
5) 퀴즈
6) 학습정리
2 강의명 6-2 비디오 처리기술(Ⅱ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비디오 스트리밍의 원리를 이해하고, IPTV로의 적용을 설명할 수 있다.
-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알아보고, 그 응용 분야를 나열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비디오 스트리밍
- 디지털 TV와 IPTV
-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핵심문장
4) 키워드
- 스트리밍
- IPTV
5) 퀴즈
6) 학습정리
7
1 강의명 7-1 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(Ⅰ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멀티미디어가 인터넷에 어떻게 가공처리되어 활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.
- 웹 개념의 기반이 되는 하이퍼미디어 기법과 웹기반 서비스에 대하여 정리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인터넷의 개요
- 하이퍼미디어와 웹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OX퀴즈
4) 키워드
- 하이퍼미디어
- 웹
- LAN
5) 퀴즈
6) 학습정리
2 강의명 7-2 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(Ⅱ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인터넷 환경에서 멀티미디어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- 최근까지도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웹2.0의 개념과 웹2.0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인터넷 웹기반 서비스
- 웹2.0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핵심문장
4) 키워드
- 전자우편
- 검색엔진
- 전자상거래
5) 퀴즈
6) 학습정리
8
멀티미디어개론 중간고사 : 2024-05-31 (금) 00:00 ~ 2024-06-03 (월) 16:59
9
1 강의명 9-1 모바일 멀티미디어(Ⅰ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념을 소개하고, 모바일 환경의 추세와 발전을 설명할 수 있다.
- 모바일 콘텐츠의 특성과 국내외 모바일 콘텐츠의 동향 및 전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
-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읽기자료
4) 키워드
- 모바일
- 무선인터넷
- 모바일 플랫폼
5) 퀴즈
6) 학습정리
2 강의명 9-2 모바일 멀티미디어(Ⅱ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모바일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필요 요소기술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- 모바일 환경의 대표적인 멀티미디어 활용 콘텐츠인 MMS, LBS, DMB 등의 기능들을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모바일 멀티미디어 요소기술
- 모바일 환경에서 디지털 콘텐츠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읽기자료
4) 키워드
- 위치기반 서비스(LBS)
- 증강현실
5) 퀴즈
6) 학습정리
10
1 강의명 10-1 가상현실과 멀티미디어(Ⅰ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이 급격히 발전하여 앞으로 더욱 활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- 가상현실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적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가상현실의 소개
- 가상현실 기술 실현의 환경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읽기자료
4) 키워드
- VR
- 360 VR
- 모델링
5) 퀴즈
6) 학습정리
2 강의명 10-2 가상현실과 멀티미디어(Ⅱ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성을 설명하고, 사례들을 정리할 수 있다.
- 멀티미디어를 적용한 증강현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- 메타버스의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가상환경의 사례
- 증강현실
- 메타버스의 사례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OX퀴즈
4) 키워드
- AR
- 원격존재
- MR
5) 퀴즈
6) 학습정리
11
1 강의명 11-1 디지털 콘텐츠와 멀티미디어(Ⅰ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디지털 콘텐츠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.
-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환경 및 저작권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디지털 콘텐츠의 개요
(1) 디지털 콘텐츠란?
(2)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환경 및 배포방식
(3) 유통을 위한 디지털 저작권 관리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OX퀴즈
4) 키워드
- 디지털 콘텐츠
- 배포방식
- 아날로그
5) 퀴즈
6) 학습정리
2 강의명 11-2 디지털 콘텐츠와 멀티미디어(Ⅱ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게임분야와 디지털 방송 및 영상분야, 교육 및 출판분야 등 각 분야별 디지털 콘텐츠의 장점 및 특성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.
- 디지털 콘텐츠가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디지털 콘텐츠의 종류
- 문화와 디지털 콘텐츠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읽기자료
4) 키워드
- 콘텐츠 유통
- 디지털 저작권 관리(DRM)
5) 퀴즈
6) 학습정리
12
1 강의명 12-1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제작(Ⅰ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다양한 미디어들을 통합하여 하나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제작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- 콘텐츠의 개념을 정의하고, 정보를 디자인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제작기획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제작기획 단계
- 제작 단계
- 제작 이후 단계
- 제작팀의 구성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읽기자료
4) 키워드
- 기획
- 정보디자인
- 메타포
5) 퀴즈
6) 학습정리
2 강의명 12-2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제작(Ⅱ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멀티미디어 콘텐츠 구현을 위한 HTML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- 멀티미디어 기술을 적용하여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HTML과 웹페이지
- 웹페이지에서 멀티미디어 기술의 적용
- 웹페이지의 디자인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OX퀴즈
4) 키워드
- HTML
- 하이퍼링크
- 탐색구조
5) 퀴즈
6) 학습정리
13
1 강의명 13-1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제작(Ⅲ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실전 멀티미디어 툴에 대하여 소개하고, 이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- 각 저장매체들을 비교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기존 전자문서의 문제점과 표준
- SGML
- XML과 HTML5
- CD 및 DVD의 특성과 활용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OX퀴즈
4) 키워드
- SGML
- XML
- DVD
5) 퀴즈
6) 학습정리
2 강의명 13-2 멀티미디어 환경변화와 미래(Ⅰ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IT기술의 변화에 따라 멀티미디어 환경의 트렌드가 추구해야 할 사항들을 점검할 수 있다.
- 멀티미디어의 응용분야로 스마트화 및 지능화의 적용분야를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IT기술과 사회의 변화
(1) 초연결사회
(2) 모바일화
(3) 스마트화/지능화
(4) 감성화/몰입화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읽기자료
4) 키워드
- IT
- 초연결
- 스마트화
5) 퀴즈
6) 학습정리
14
1 강의명 14-1 멀티미디어 환경변화와 미래(Ⅱ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멀티미디어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멀티미디어 하드웨어·소프트웨어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.
- 미래에 멀티미디어 기술이 우리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키고, 어떤 영역에서 활용이 확산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
(1) 멀티미디어 환경의 변화
(2) 멀티미디어 기술 활용의 발전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OX퀴즈
4) 키워드
- 프로세서
- 그래픽 가속기
- 디스플레이
5) 퀴즈
6) 학습정리
2 강의명 14-2 멀티미디어 환경변화와 미래(Ⅲ)
강의 목표 1) 강의목표
- 인터넷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 기능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- 모바일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 기술의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
2) 강의세부내용
- 인터넷 환경의 변화와 멀티미디어
(1) 인터넷 환경의 변화
(2) 모바일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
1) 동영상 강의: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, PPT 슬라이드, 디지털 판서
2) 학습자료
- 강의교안, 음성파일(mp3), 보충학습자료
3) 사전학습
- 의견나누기
4) 키워드
- 전송속도
- 모바일 트래픽
- 사물인터넷(IoT)
5) 퀴즈
6) 학습정리
15
멀티미디어개론 기말고사 : 2024-07-19 (금) 00:00 ~ 2024-07-22 (월) 16:59

수료 및 평가기준

출석률 80% 이상, 상대평가 점수 60점 이상 수료 (실습과목 및 수강인원 10인 이하인 경우 절대평가로 진행됩니다)

출석률
20%
15주차
중간고사
25%
1회
기말고사
25%
1회
퀴즈
5%
1회
토론
5%
글작성 1회 댓글 3회
과제
15%
1회
수업참여도
5%
사이버 OT 시청 학습계획 또는 질의하기 2회
유의사항
  1. 출석율 80% 미만, 총점 40점 미만, 정기시험(중간, 기말고사) 미응시시 성적에 상관없이 미수료
  2. 시험 대체 수단 없음, 시험 응시기회 1회, 출결 관련 지각처리 없음

성적분포

A학점
30% 이내
B학점
A등급을 포함한 70% 이내
C학점 이하
B등급 이상을 제외한 나머지 비율
유의사항
  1. 성적평가는 교수별 상대평가로 진행
  2. 상대평가는 9등급(A+ ~ F)으로 하고, 위 표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함

평가기간 및 성적이의 신청기간

평가기간 및 성적이의 신청기간
구분 평가기간 성적확인 및 이의신청 기간
중간고사 2024-05-31 (금) 00:00 ~ 2024-06-03 (월) 16:59 까지 2024-06-10 (월) 10:00 ~ 2024-06-11 (화) 23:59 까지
기말고사 2024-07-19 (금) 00:00 ~ 2024-07-22 (월) 16:59 까지 2024-07-29 (월) 10:00 ~ 2024-07-30 (화) 23:59 까지
퀴즈 2024-05-15 (수) 00:00 ~ 2024-05-28 (화) 23:59 까지 2024-06-10 (월) 10:00 ~ 2024-06-11 (화) 23:59 까지
토론 2024-05-08 (수) 00:00 ~ 2024-05-21 (화) 23:59 까지 2024-07-29 (월) 10:00 ~ 2024-07-30 (화) 23:59 까지
과제 2024-05-01 (수) 00:00 ~ 2024-06-25 (화) 23:59 까지 2024-07-29 (월) 10:00 ~ 2024-07-30 (화) 23:59 까지
유의사항
  1. 단순히 낮은 성적에 대한 문의는 불가능하며, 성적이나 채점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  2. 성적이의 신청기간은 교수님의 사정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. 변동 시에는 미리 공지해 드리겠습니다.
  3. 최종성적확인 기간은 학점인정신청 기간 등에 의해 조정될 수 있습니다.

수업진행 방법

  • 1) 100% 온라인 수업
  • 2) HTML5 (PC 및 모바일 동일한 콘텐츠 학습 가능), VOD

강의유형

이론중심
O
토론, 세미나 중심
실기중심
이론 및 토론, 세미나 병행
이론 및 실험, 실습 병행
이론 및 실기 병행

과목후기

번호 제목 별점 작성자
SEW-WEB-126